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울푸드 치킨. 비록 요즘 치킨 가격은 영혼을 털어버리지만 여전히 치킨은 맛있다. 그런데 치킨도 닭고기 아닌가. 단백질이 풍부하니 운동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오늘은 치킨이 몸에 좋은 음식이 아닌 이유와 먹어야 한다면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 치킨이 운동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치킨이 몸에 좋은 음식이 아닌 이유

치킨의 열량은 한 마리 당 대략 1500kcal~3000kcal이 넘는다고 조사되었다. 3000kcal는 성인 여성의 경우 하루동안 필요한 에너지의 열량의 1.5배 정도가 넘는 수준이다. 우리가 치킨 한 마리를 먹으면 하루에 10시간은 걸어야 그 열량을 소모할 수 있다. 칼로리는 어떻게 운동으로 모두 소모한다고 하더라도 나트륨 함량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치킨은 맛을 위하여 고기 자체에 염지를 하게 된다. 고기가 소금을 듬뿍 품고 있는 것이다. 또한 튀김옷에도 소금이 들어가게 된다. 치킨의 나트륨 함량은 한 마리당 최대 4800mg으로 하루 권장량인 2000mg의 두 배가 넘는다. 나트륨 자체가 운동을 하는 것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과도한 나트륨 섭취를 하게 되면 우리의 혈관이 확장되게 된다. 염분이 몸에 들어오면 체성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많은 양의 수분을 필요로 하게 된다.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세포 내의 수분이 혈액으로 빠져나가게 된다. 포화지방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닭이 지방이 그렇게 많은 고기인가 생각되지만, 날개살과 다리살과 같은 맛있는 부위에는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닭껍질의 경우 많은 지방을 포함하고 있어 되도록이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치킨을 튀길 때 어차피 기름을 쓰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치킨은 지방이 많을 수밖에 없다. 이렇게 여러모로 치킨은 매우 맛있는 만큼 몸에는 좋지 않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치킨을 먹으면서 섭취하게 되는 소스나 음료들에도 문제가 있다. 치킨의 소스에는 많은 지방과 당류가 포함되어 있어 소스를 찍어 먹거나 양념치킨을 먹게 되면 맛도 증폭되고 당류 섭취도 증폭된다. 

 

치킨을 건강하게 먹는 방법

일단 치킨이 운동에 그다지 좋지 않다는 것은 알게 되었다. 그래도 치킨을 포기할 수 있을까. 난 못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먹어야 그나마 건강하게 먹을 수 있을까. 가장 먼저 탄산음료와 무절임을 먹지 않는 것이다. 치킨의 단짝인 탄산과 무절임이지만 모두 당류가 많아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치킨을 먹으면서 맥주는 당연히 피하는 것이 좋다. 치킨은 지방이 많아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인데 맥주와 함께 마시게 되면 소화가 더욱 느려지게 된다. 그리고 치킨과 함께 오는 소스에도 당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 있으니 찍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 기왕 치킨을 먹을 거라면 튀긴 치킨은 피아고 구운 치킨을 먹는 것을 추천한다. 기본적인 후라이드 치킨은 물론 양념 치킨은 더욱 몸에 좋지 않다. 구운 치킨은 기름이 빠져나가서 기름에 튀긴 치킨보다는 열량 부담이 적다. 또한 튀김옷을 먹지 않게 되어 나트륨과 지방 섭취가 덜하다. 또 치킨은 저녁보다는 점심으로 먹는 것이 좋다. 저녁으로 먹더라도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 좋다. 야식으로 먹는 것은 최악이다. 저녁을 먹은 뒤 또 야식을 먹게 되면 소화를 위해 일을 했던 위장과 췌장이 쉬지 못하고, 수면 방해가 일어난다. 특히 야식이 반복되면 소화되지 못한 에너지원이 체지방으로 쌓이게 된다. 치킨과 같은 나트륨과 지방이 많은 음식은 야식으로 먹으면 그대로 살이 되는 것이다. 치킨을 먹게 된다면 샐러드와 물과 함께 먹도록 하자. 샐러드는 채소이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높여주고, 소화를 잘 되게 돕는다. 또한 치킨으로 섭취하는 나트륨을 채소에 있는 칼륨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돕는다. 물을 함께 마시는 것도 좋은데, 물로 인해 생기는 포만감으로 치킨의 섭취를 줄여준다. 또한 나트륨 섭취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염분 불균형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약 물로 치킨의 느끼함을 해결할 수 없다면 탄산수를 함께 마셔도 좋다. 

 

치킨은 운동에 도움이 되는 음식인가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치킨을 건강하게 먹었다면, 치킨은 운동에 도움이 된다. 주로 살을 빼기 위한 다이어트보다는 살이 찌기위한 벌크업에 더 도움이 된다. 마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하여 먹는 양이 부족하다. 먹는 양이 부족하게 되면 당연히 몸에 흡수되는 영양소와 열량이 부족하게 된다. 치킨은 근육 조직을 만들고 회복시키는데 중요한 고단백질의 식품이다. 치킨에는 철분이 풍부하고 지방이 많다. 특히 닭가슴살에는 메티오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다. 마른 사람들이 벌크업을 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골고루 그리고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많이 섭취할 필요가 있다. 치킨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기 때문에 마른 사람들의 운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최대한 기름에 튀긴 치킨보다는 구운 치킨을 먹고, 닭 껍질은 떼어내고 먹는 편이 좋다. 그리고 샐러드와 같이 먹는 다면 식이섬유와 중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치킨을 매일 섭취하기보다는 평소 균형 잡힌 식단을 추구하다가 간혹 맛있는 것이 생각난다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고 여기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한 마리를 한 번에 먹기보다는 3끼 정도에 나눠서 먹는 것이 더욱 좋다. 

반응형